블루투스 기술 주관단체인 블루투스SIG는 7일, 저에너지 기술을 핵심 기술로 하는 블루투스 핵심규격 버전 4.0을 공식 채택한다며, 마지막 단계로서 ‘블루투스 SIG 기술 인증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블루투스SIG는 블루투스 규격 v4.0에 추가된 핵심기능인 저에너지 기술로 인해 작은 동전 모양의 배터리로 무선 디바이스의 작동이 가능해짐으로써 앞으로 헬스케어, 스포츠, 피트니스, 보안 및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 등이 크게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블루투스SIG에 따르면, 블루투스 4.0 규격의 핵심 기능인 저에너지 기술은 ▲극히 적은 피크전력 평균전력 및 대기전력 ▲동전 모양의 배터리로 수 년간 동작할 수 있는 능력 ▲저비용 ▲다수 업체간 상호호환성 ▲더 길어진 송수신 거리 등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아울러 블루투스 SIG는 회원사들이 이번에 채택된 블루투스 핵심규격을 적용한 제품들의 상호운용성을 테스팅할 수 있도록 UPF(UnPlugFest) 이벤트를 10월 4일부터 8일까지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에서 5일 동안 실시한다.
37번째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회원사들은 다른 회원사들의 최신 블루투스 4.0 디자인들은 물론, 블루투스 SIG의 기존 디바이스 라이브러리에 포함돼 있는 제품들과 자신의 제품을 직접 비교하면서 상호운용성을 시험할 수 있다.
이외, 회원사들은 블루투스 SIG가 제공하는 ATLAS(Advanced Training Lab and Services) 프로그램에 참여해 테스팅과 인증에 대해 집중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트레이닝 과정은 미국 워싱턴주 커크랜드시에 위치한 블루투스 SIG 본사 실험실에서 일주일간 진행된다.
블루투스 SIG의 전무이사인 마이클 폴리 박사(Dr. Michael Foley)는 “저에너지 블루투스 기술을 적용한 핵심규격이 최종적으로 완성, 채택된 것은 기념비적인 성과다”라며, “블루투스 SIG 회원사들의 노고와 세계적인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 이제 블루투스 기술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현실화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블루투스 SIG 회원들은 회원 전용 웹사이트(Bluetooth.org)의 ‘채택된 규격 문서(Adopted Specifications)’ 페이지에서 버전 4.0 세부사양을 내려 받을 수 있다.
회원들의 제품 인증을 지원하기 위한 툴과 필요조건 등이 포함된 테스트 문서 역시 이 웹사이트를 통해 구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