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2010 NAB 기술혁신상’ 수상

      ETRI, ‘2010 NAB 기술혁신상’ 수상에 댓글 닫힘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는 12일(현지시각)부터 15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방송장비 및 컨버전스 솔루션 전시회 ‘NAB(National Association of Broadcasters)쇼 2010’에서 ‘2010 NAB 기술혁신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NAB 기술혁신상(Technology Innovation Awards)’은 ‘2009년 NAB 쇼’에서 처음 제정된 상으로 새로운 기술을 전시하고 시연하는 기관에게 주어지는 것이다. 후보 기술은 방송 및 통신 기술 분야에서 상용화되지 않은 신기술에 한정된다.

ETRI는 이번 전시회에서 ‘ATSC-ADT 및 AT-DMB 기술’을 전시했다. 두 기술은 각각 지상파 DTV와 지상파 DMB의 주파수 이용효율을 향상시켜 전송용량을 증대시키는 기술이다. ETRI에 따르면, 기존에 판매된 수상기 및 단말과 호환성을 유지하고 두 기술을 적용한 단말은 기존 방송 서비스와 새로운 방송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한다.
?
한편, ETRI는 지식경제부 및 방송통신위원회 등 정부지원을 받아 2006년부터 지상파 DMB 전송고도화 기술개발(AT-DMB)에 착수, 2009년 개발을 완료했으며, 현재 막바지 상용화 단계라고 밝혔다.

또 2009년부터 지상파 DTV 전송효율 고도화 기술개발에 착수해 개발을 진행 중이다.

(Visited 25 times, 1 visits today)